본문 바로가기

GMP 제약실무

엑셀로 검량선 그리고 정량하기

검량선은 분석에서 시료의 특정 물질을 정량하기 위하여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회귀분석을 이해하고 검량선을 그리면 좋겠으나 엑셀만 있다면 이론을 몰라도 간단하게 검량선을 그리고 시료를 정량할 수 있다.

 

우선 검량선은 보통 물질의 농도(X축)와 측정값(Y축)으로 그리기 때문에 엑셀에 각 농도와 그에 따른 측정값을 적어주면 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직선성이 확인하지 않은 모든 농도에서 성립한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검량선은 미지 시료의 농도를 포함하도록 그려야 한다. 

 

값을 다 넣어주었다면 삽입에서 분산형 차트를 선택한다. 그다음 계산을 위해서 기울기와 y절편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추세선을 체크해주고 차트 서식에서 추세선 옵션에 들어가 수식이 표시되게 해 주면 된다. 

 

검량선을 제대로 그렸다면 미지 시료의 측정값은 검량선 위에 있으며 그에 따른 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미지 시료의 측정값(y)을 알고 있으니 표시된 일차방정식 수식을 이용하여  미지 시료의 농도(x)를 구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함수를 이용하여 SLOPE(F4:G8,D4:E8)로 기울기를 구하고 INTERCEPT(F4:G8,D4:E8)로 Y절편을 구하여 각 값으로 일차방정식의 계산을 만들면 시료의 측정값만 넣으면 농도나 함량이 계산되도록 할 수 있으니 첨부 파일을 참고하여 더 편한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Calibration Curve.xlsx
0.02MB

 

nrz8824.tistory.com/63

 

직선성 회귀분석에서 상관계수와 잔차

직선성(Linearity)이란 검체 중 분석 대상물질의 양(또는 농도)에 비례하여 일정 범위 내에 직선적인 측정값을 얻어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x축(농도)의 변화에 따른 y축(측정값도)의 변화를

nrz8824.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