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면뭐하니

[티스토리 꾸미기] 섬네일을 사용하여 들어오고 싶은 포스팅 만들기


오늘은 섬네일을 사용하여 포스팅의 퀄리티를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섬네일은 글과 함께 나타나는 이미지를 뜻하며 글의 대문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섬네일 만들기 귀찮은데 글만 잘 쓰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내부를 정말 잘 꾸며도 아무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겠죠.

 

예를 들어 위 사진과 같이 블로그 꾸미기에 대한 포스팅이 3가지 있으면 사람들은 대부분 1탄을 들어갈 겁니다. 섬네일을 활용하여 본문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고 본문이 그럴듯할 것이라는 상상을 하게 만들죠. 실상은 본문은 2탄이 제일 훌륭했을지라도 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섬네일을 활용하여 본문을 함축적으로 담고 글의 퀄리티에 대한 기대를 하게 만들면 성-공적인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 툴을 사용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무료 디자인 툴과 함께라면 디자인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도 5분에 섬네일 하나씩 찍어낼 수 있습니다. 참 좋은 세상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무료 디자인 툴이 많지만 저는 미리 캔버스와 망고보드를 사용해봤고 미리 캔버스를 선택했습니다. 두 툴 모두 유사한 사용법과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망고보드는 돈을 내지 않으면 워터마크가 찍히기 때문에 미리 캔버스가 좋더군요.

 

https://www.miricanvas.com/

 

홈 - 미리캔버스

디자인 고민 끝! 템플릿으로 바로 해결하는 웹 디자인 플랫폼 '미리캔버스'

www.miricanvas.com

가입 후 디자인창에 들어와서 본격적으로 작업을 해봅니다. 우선 템플릿 크기를 변경해야 합니다. 정사각형이면 크기는 상관없지만 섬네일로 너무 많은 로딩 시간을 잡아먹을 필요는 없으니 250*250으로 해줍니다. 그리고 템플릿에서 베이스가 될 적절한 템플릿을 하나 골라줍니다.

 

정사각형 템플릿들이 많이 제공되니 고른 후 문구를 내 포스팅에 사용할 문구로 바꿔주면 끝입니다. 여기에 요소 탭에서 다른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텍스트 효과 등을 활용하면 더욱 퀄리티가 올라갑니다. 워낙 템플릿도 많고 기능이 쉽고 단순해서 순식간에 섬네일을 찍어낼 수 있습니다. 완성이 됐다면 다운로드하면 끝. 정말 쉽죠?

 

이제 섬네일이 완성되었다면 글 쓰기 할 때 이미지를 삽입하고 대표 이미지로 바꿔주면 됩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완료하면 글과 함께 섬네일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은 섬네일로 나올 때 이미지가 올린 이미지 모두가 나오는 게 아닌 스킨에 따라서 잘려서 나오는 것입니다. 대부분 상, 하단을 잘라먹게 되니 중요한 문구는 중앙에 넣으시기 바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nrz8824.tistory.com/42

 

티스토리 섬네일 크기 완벽 정리

오늘은 티스토리 스킨별 적용되는 섬네일의 크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섬네일을 활용하는데 자꾸 위아래가 잘려서 정확히 얼마나 잘리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위와 같이 250*250px의 원본 이미지..

nrz8824.tistory.com